애널리스트(Analyst)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는 한경 컨센서스

    우리가 특정 종목에 대해서 이해하는 방법으로 필자는 3가지 방법을 추천하고 싶은데 하나는 종목의 홈페이지를 직접 들어가서 연혁(沿革)들을 직접 살피는 것(즉 종목을 이해하는 것)과 itfind와 같은 사이트에서 경제적인 부분과 상관이 없는 연구원들이 작성하는 순수한 기술적 동향이나 상황들을 보는 것과 애널리스트들의 정보를 되도록이면 많이 보는 것이다.

     

    사실 애널리스트들의 정보를 하나만 보더라도 3가지를 한번에 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공매도 리포트가 없기 때문에 늘 상 Buy만 외쳐대는 애널리스트들의 정보를 쉽게 믿을 수가 없다. 그렇다면 애널리스트들의 정보를 볼 필요 없는가? 그것도 아니다.

     

     

    예전에는 애널리스트들의 말을 무시하는 경향이 강했지만 최근 들어서 수많은 사람들이 새로 주식을 시작하였고 이들은 기존 투기방식의 주식쟁이보다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애널리스트들의 말을 귀담으면서 더욱 괜찮은 주식들을 골라서 투자를 하는 성향의 사람들이 많아졌기에 우리나라 주식 시장이 매우 긍정적인 시그널이 발생했다 보여진다.

     

    그리고 한명의 애널리스트말은 무시할 수 있겠지만 여러명의 애널리스트들이 공통적으로 유사한 말을 하고 있다면 우리는 그 말을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그렇기에 애널리스트 리포트는 최대한 많이 구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consensus.hankyung.com/

     

    한경 컨센서스

     

    consensus.hankyung.com

     

    한경 컨센서스

    한경 컨센서스는 바로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등장했다. 물론 많은 앱들이 최근 이런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솔직히 더 좋지만 휴대폰으로 보는 애널리스트들의 정보는 너무 힘이 들 것이다.

     

    한경 컨센서스

     

    한경컨센서스는 마치 앱처럼 깔끔한 UI에 모든 것을 담았다. 

     

    sk텔레콤을 검색어로 입력 한 화면

     

    검색어에 "sk텔레콤"을 입력해보았고 입력이 끝나면 Enter키를 누르던지 아니면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sk텔레콤관련 애널리스트 리포트가 나온 화면

     

    이렇게 검색을 하면 기관별 애널리스트들이 작성한 종목 리포트들이 쭈욱 나온다. 우리나라는 애널리스트들이 Buy를 할 것만 리포트를 내기에 모든 종목이 있는 것은 아니고 결국 해당 종목의 미래가 매우 밝은 리포트와 관심이 많은 종목만 나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식을 시작했으면 종목을 많이 연구하고 되도록이면 많은 리포트를 보던가 아니면 유튜브와 같은 곳에서 괜찮은 채널(ex: 삼프로, 슈카월드)에서 알려주는 정보를 최대한 많이 습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좀 더 발전이 된다면 itfind나 etri와 같은 연구기관 사이트에서 발행하는 리포트들을 보면서 미래에 대한 거시적인 관점도 알면 투자하는 방향이 제대로 잡힐 것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