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소액 투자 및 소수점 거래 장단점 및 어플 추천(미니스탁)

    저는 미국 주식을 처음에는 키움증권 글로벌로 하다가 미니스탁이 나오면서 거래를 모두 이쪽으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거의 대부분 해외주식을 하는 증권사들이 모두 소수점 거래라는 것을 만들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편리성을 제공했는데요. 그럼 소액 투자 혹은 소수점 거래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주식, 소액 투자 및 소수점 거래 장단점 및 어플 추천(미니스탁)


    소액 투자 및 소수점 거래

    일단 소액 투자 및 소수점 거래가 뭔지 그리고 원리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를 하신 분들이라면 다들 알겠지만 암호화폐 거래는 1주를 살 필요가 없습니다. 거래소마다 지정되어 있는 최소 금액이상만 넣는다면 어떤 암호화폐라도 소수점 단위로 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비트코인이 약 5천만원이긴 하지만 단돈 5천원으로 비트코인의 1/10000 주를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소수점 거래가 가능한 즉 1주를 살 필요가 없는 거래를 소수점 거래라 하며, 이렇게 적은 돈으로 투자를 할 수 있어서 소액 투자라 합니다.

     

    소액 투자 및 소수점 거래

     

    소수점 거래의 핵심은 주를 기본으로 돈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기본으로 주를 설정하는 방식이며 주식의 금액의 크기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소수점 거래의 장단점

    소수점 거래의 장점

    1. 내가 가지고 있는 금액으로 언제든지 원하는 주식을 살 수 있다
    2. 규칙적인 매수가 가능하다 (즉 적금 전략 가능)
    3.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다
    4. 비싸서 내가 사지 못했던 종목을 살 수 있다.
    5. 비율로 정확하게 매수를 할 수 있어 밸런싱을 조절하기 용이하다

    소수점 거래의 단점

    1. 실시간 거래가 불가능하다
    2. 아직 거래가 안되는 주식 및 ETF 들이 있다
    3. 매우 싼 금액의 주식은 그냥 하는 것이 대부분 유리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소수점 거래의 장점은 포트폴리오의 다양화 및 내가 사지 못했던 종목을 매수할 수 있으며 비율로 정확하게 매수가 가능해서 밸런싱을 조절하기에 매우 유리합니다.

     

    하지만 실시간 거래가 불가능하여 게임스탑과 같이 종목은 거래하기 상당히 힘들고, 아직 거래가 안되는 종목들과 ETF들이 꽤 있습니다. 이는 소수점 거래의 방식 때문에 그렇습니다.

     

     

    소수점 거래의 방식

    소수점 거래는 증권사들이 미리 해당 주식들을 매입해야 합니다. 그래서 실시간으로 종목을 트레이딩하기가 힘이 들고 계획대로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이런 원리다보니 너무 많은 종목을 늘릴수도 없습니다. 사람수와 예금이 늘지 않은데 종목을 늘릴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진화하는 소수점 거래

    위에서 단점으로 적은 것이 바로 실시간 거래가 불가능하고 아직 거래가 안되는 종목들이 있다고 했습니다. 아직 거래가 안되는 종목중 정말 하고 싶은 경우 해외 주식을 별도로 해야 하겠지만 실시간 거래의 경우 현재 많은 어플들이 주식을 전환하는 신청을 하면 실시간 거래가 가능해지게 됩니다.

     

    전환 예시

     

    즉, 내가 어떤 종목을 1주 이상 가지고 있으면 소수점을 제외한 주식만큼 실시간 거래로 전환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즉 이제는 정말 가장 큰 단점이라고 불렸던 실시간 거래까지 지원을 하는 것이죠.

     

    실시간 거래의 경우 많은 어플들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수점 투자로 가장 유명한 어플인 미니스탁의 경우도 최근 들어 시즌2를 예고하면서 엄청나게 큰 업데이트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미니스탁 업데이트 예정

     

    소수점 투자 서비스 추천, 미니스탁(ministock)

    소수점 투자의 현재 가장 혁신적인 서비스는 한국투자증권의 미니스탁(ministock)이라고 생각합니다. 은행계의 카카오뱅크라고 생각하면 매우 쉽습니다. 서비스 자체가 매우 MZ세대에 걸맞게 만들어져 있고, 사용에 전혀 불편함을 모르겠습니다.

     

     

    꾸준히 늘어나는 종목

    제가 투자하는 종목 중에 현재는 빠진게 없을 정도로 많은 종목들이 있어서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신규 거래 가능 주식과 ETF를 계속 늘리는 미니스탁

     

    자동 투자 기능

    사실 미니스탁의 최고 장점은 바로 자동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원하는 기간을 정하든지 매일, 매주, 매월 등을 설정해서 주기적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 ETF 5종, 미국 주식 25종을 선택하고 ETF는 매주 만원씩, 주식은 매주 5천원 ~ 만원씩 매수를 하여 한달에 약 100만원 정도를 계속 매수하고 있습니다.

     

    자동투자 예시

     

    물론 내려갈 때 크게 매수를 하는게 가장 베스트긴 하지만, 매수에 대한 타이밍을 고민하지 않으려고 매주 매수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1년 단위로 자동 투자가 진행되기 때문에 적금 매수가 귀찮다고 하는 분들은 정말 최고의 기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종목 뷰의 차별화

    미니스탁은 거기에 종목을 볼 때 뷰에서 정말 다양하고 깔끔한 UI를 보여줍니다. 

     

    미니스탁의 종목 뷰 화면

     

    차트는 당연하고, 1년 기준으로 현재의 금액이 높은 편인지 낮은 편인지 등도 볼 수 있고, 배당 내역부터 뉴스, 리서치까지 한번에 볼 수 있어서 정말 종목 뷰만 들어가서 보기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이슈와 매수 시점등을 쉽게 알 수 있는 것이죠.

     

    만원 이하, 10건 수수료 무료 (2022년 12월 31일까지)

    그리고 가장 큰 장점중에 하나가 만원 이하, 10건의 수수료(즉 최대 10만원)를 무료로 해줍니다. 저 같은 경우 주마다 매수를 해서 대부분 만원정도에 매수를 하게 되어서 약 10% 수수료 혜택을 받고는 있지만 매달 10만원 정도만 매수하는 분들이라면 100% 수수료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월 10건, 1만원 이하 수수료 무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