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레알과 샤넬이 고객사, 선진뷰티사이언스(086710) 종목 소개

    선진뷰티사이언스는 "뷰티"라는 이름처럼 화장품 관련 업체이다. 홈페이지의 About Us를 보면 본인들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선진 뷰티사이언스는 화장품 소재 제조 전문 회사입니다. 
    화장품 소재 산업의 특징은 1) Beauty Care 산업으로, Health Care 산업과 더불어 해당 국가의 1인당 GDP가 증가함에 따라 해당 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는 고성장 산업입니다. 즉 개인의 소득이 늘어 날수록 건강하고 오래 살고 싶고(Health Care) 이에 더하여 젊고 아름답게(Beauty Care) 살고 싶은 것이 사람들의 기본적인 욕구이기 때문입니다. 2) 부품소재 산업입니다. 부품 산업은 전형적인 B2B산업으로, B2B회사 간의 오래된 신뢰 관계가 필요하여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그래서 화장품 소재의 세계적 회사들은 모두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제조사들이 대부분인 선진국형 산업입니다.

     

    선진뷰티사이언스는 아모레 퍼시픽처럼 소비자들에게 화장품을 만들어서 파는 업체가 아니라 화장품 제조 업체들에게 화장품 소재를 제공하는 업체로 B2B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B2B라는 것은 커다란 약점이 있는데 성장 폭이 B2C 회사만큼 크지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회사의 매력은 바로 화장품이라는 종목에 있는 것과 K-Beauty의 잠재력이라 할 수 있는데 이미 K-뷰티는 전세계적인 트렌드가 되었고, 국내 화장품 제조의 중요한 위치에 있다면 매출액이 보장될 수 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선진뷰티 사이언스의 13년간 매출액 실적

     

    사실 놀랍게 한 건 다름이 아니라 B2B 업체인데 무섭게 성장하는 모양새라는 것이다. 물론 현재 매출액이 2018년 이후로 숨고르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체크가 중요하겠지만, B2B의 업체가 이정도로 오를 수 있다는 것은 흔치 않는 일이다. 물론 이 분야가 최근 뜨고 있는 화장품쪽이라 그럴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선진뷰티사이언스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선진뷰티사이언스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분석하다보면 업계평균대비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기에 단순히 화장품이라는 미래가 유망한 업종만으로 이 종목을 설명할 순 없을 것이다. 매출액은 업계평균 대비 56%, 영업이익은 업계평균 대비 83%로 영업이익이 매출액보다 더 업계평균 높은 것을 보아 회사 자체도 이미 시스템적으로 안정화됐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꾸준히 올라가는 매출액과 다르게 영업이익이 횡보중으로 보이는 것은 아쉬운 대목일 수 있다.

     

     

    세계 명품 브랜드의 제조사

    수출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

     

    선진뷰티사이언스는 국내 화장품 제조사가 주 타겟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위 매출액과 동일하게 수출액이 증가하는 모습을 봤을 때 주 계약 회사가 글로벌 회사인 것을 알 수 있으며 최근에 3천만불 수출탑을 일궈냈다. 그리고 해외 기업과 주거래를 하는 업체처럼, 국내 최초로 FDA 승인까지 받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로레알과 샤넬이 고객사인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거래하는 고객사도 일류기업들인데 로레알(L'Oréal)과 샤넬(Chanel)과 같은 글로벌 화장품 제조사를 고객으로 두고 있으며, 로레알의 경우 2005년부터 15년 이상 거래를 이어오는 등 화장품 제조쪽에서 이미 높은 위상을 보여주고 있는 기업이다.

     

    공모가 및 투자 정보

    선진뷰티사이언스는 총공모주식주 1,835,000 주이며 확정 공모가액 11,500원, 공모금액은 21,103(백만원)으로 현재는 27,050원으로 매우 성공적인 상장을 하였다.

     

    선진뷰티사이언스 정보

     

    시가총액은 현재 1,654억원으로 상장이 되자마자 따상을 할 정도로 관심이 많은 주식이었지만, 기관과 외국인들이 지속적으로 팔고, 따상의 힘이 무너지면서 지금은 가격이 조정 국면으로 들어가고 있다. 만약에 해당 주식을 사고 싶을 경우 어디까지 떨어지는지 일단 한번 지켜보고 횡보하는 가격에 매수하는 것을 권유하고 싶다. 

     

     

    아이레시피(irecipe)

    선진뷰티사이언스는 화장품 소재 제조업체라고 화장품의 완제품도 판매하며 쇼핑몰도 운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이레시피(www.irecipe.com/) 라는 웹페이지를 들어가면, 화장품들이 있으며 해당 쇼핑몰의 이름도 현재 CEO의 이름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보면 선진뷰티사이언스에서 운영하는 웹페이지이다.

     

    아이레시피, https://www.irecipe.com/

     

    매출액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본인들이 홈페이지에 설명한 B2B만의 회사가 아니라는 것을 어느정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화장품 브랜드는 입소문이 중요하며, 한번 입소문이 제대로 터지면 매출액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데 이렇게 스킨케어쪽 제품을 잘 판매한다면 선진뷰티사이언스의 전체 매출액을 큰 폭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그 외

    사실 K-뷰티는 한류와 매우 상관관계가 있는데 오히려 한류에 가장 직접적인 최전방 공격수라 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종목들은 매출액이 편차가 크나 화장품의 경우 엔터산업보다는 리스크가 적어보인다.

     

    한류는 매년 성장하고 있지만 엔터테인먼트 주가는 그룹의 해체 및 유명인의 계약만료 등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매우 높은 종목인데 오히려 한류에 베팅을 한다면 엔터쪽보다 화장품쪽이 안전성과 수익성을 비교해 볼 때 훨씬 좋을 수 있다.

     

    • 청약 경쟁률이 1987.84대 1이다.
    • 코스닥 역대 3위의 높은 기관 경쟁률을 자랑한다.
    • 국내 화장품 소재 업계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현장 실사를 무결점으로 통과해 승인 받은 업체이다.
    • 상장을 하면서 신주로 조달한 141억원은 기존 공장 설비를 스마트 팩토리로 전환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참고자료

    http://sunjinbs.co.kr/
    https://namu.news/article/1103906#gsc.tab=0
    https://www.irecip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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