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하의 현인, 워렌버핏(Warren Buffett)의 명언들

    주식과 투자의 왕인 워렌버핏(Warren Buffett)은 11살 때 차트(난 분)를 보고 Cities Service 우선주를 사면서 첫 주식을 시작하였는데 당시 40달러 정도에 매도를 했던 주식이 200달러를 넘기는 걸 보고 장기투자의 중요성을 느꼈다. 10대때 저축을 해서 지역 상점에 핀볼 머신을 사서 대여 사업을 정도로 투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운영하기도 했다(버크셔 해서웨이를 운영하니깐 사실 투자자이면서 기업가인건 맞다)

     

    가치투자의 화신인 워렌버핏의 명언을 새겨듣기 위해서는 워렌버핏과 동일한 포지션(가치투자)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단타를 하는 사람이 워렌버핏의 말을 듣고 되새기다간 당연히 큰코를 다친다.

     

    워렌버핏의 명언들


    워렌버핏의 명언들

    The most important of the Warren Buffett quotes: “Rule No. 1 is never lose money. Rule No. 2 is never forget Rule No. 1."
    규칙1. 절대 손해를 보지 않는 것. 규칙2. 규칙 1번을 절대 잊지 말것

     

    오늘날 워렌을 떠올릴 때 가장 많이 생각나는 명언은 바로 이 명언 일 것이다. 워렌버핏은 확실한 종목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며, 이렇게 종목을 골랐으면 장투를 하는 것을 규칙으로 잡는다. 절대 손해를 보지 말라는 말은 "손절"하지 말라는 의미이니 내가 종목을 잘 선택했다면, 존버하면서 오르길 기다리라는 의미이다.

     

    투자자들 사이에서 유명한 짤

     

    그러나 코로나 사태로 워렌버핏도 손절을 한적이 있는데 바로 항공주와 은행주이다. 그가 손절을 한 이후, 저가일때 워렌 버핏 반대로 매매하기 운동이 미국에서 나타난적이 있었는데.. 그렇게 약올림을 당하던 워렌버핏이 가장 많이 가지고 있던 주식이 애플(Apple)이었고, 애플로 인해서 엄청난 이익을 챙기면서 다시 역시 워렌버핏 소리를 듣는다. 사실 코로나 사태로 약올림을 당하기 이전에 버핏은 미국 주식이 너무 비싸다고 현금화를 꾸준히 했는데 이 안목 자체도 신급 취급을 받게 된다.

     

     

    “If you aren’t willing to own a stock for 10 years, don’t even think about owning it for 10 minutes.”
    만약 당신이 10년 동안 주식을 소유할 의향이 없다면, 10분 동안 주식을 소유할 생각은 하지 마라

     

    단타쟁이들이 가장 싫어하는 말로 꼽힐 것으로 보이는데 주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렇게 할 자신 없으면 발도 들여놓지 말아라라는 공격적인 말로 보인다. 이렇게 강력히 말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는 큰 수익을 내야 하는데 조금만 올라도 팔고, 내려가면 쫄려서 손절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 말을 들으면 일반적인 사람들은 "10년간 가지고 있어서 무슨 수로 돈을 벌어?"라고 반문을 할지 모르지만 주식은 지금 당장 돈을 벌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닌,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 하기 위함이기에 장기간 우상향 하는 S&P 500이나 전세계 주식 ETF와 같은 종목을 선정하여 계속 가지고 있으면 워렌버핏의 말처럼 투자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The most important quality for an investor is temperament, not intellect."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지성이 아니라 기질이다

     

    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차트 분석? 종목 분석? 물론 이런것들도 필요 하겠지만 나는 타고난 것이 반이상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이 타고난 것은 지성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남들과 다른 강철 심장도 포함할 수 있다. 주변에 머리가 좋지만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주식을 도박처럼 생각하고 있고, "믿는것에 대한 두려움"이 강하다.

     

    멘탈갑...

     

    결국 불확실한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투자를 못하는 사람들과 지식의 저주로 조금만 움직여도 온갖 상상을 하면서 매도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 오히려 이럴땐 모르는 것이 약이며 담담한 멘탈을 가진 사람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Risk comes from not knowing what you are doing.”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데서 온다

     

    긍정적인 피드백은 위험을 따를 수 있기에 항상 위험을 감지하고 끊임없이 공부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내가 투자한 종목이 무엇인지도 모른다면 어떻게 성공하고 위험을 감지할 수 있을까? 최소한 투자비율이 높은 종목이라면 회사에 대한 재무재표나 트렌드, 방향성 등을 분석하며 그 회사의 핵심적인 상품이 무엇인지 정도는 알아야 될 것이다.

     

     

    “I will tell you how to become rich. Close the doors. Be fearful when others are greedy. Be greedy when others are fearful.”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려줄게. 문을 잠가라. 다른 사람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라.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라.

     

    전형적인 인간지표에 대한 말이며 이 말은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질이라는 말과 궤를 같이 하는 명언이다. 남들과 똑같이 한다면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 부자라는 존재가 소수인 것은 남들과 행동을 달리하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주가가 내려갈때 살 수 있는 용기와 주가가 올라가서 다들 좋아할 때 깔끔히 익절하는 모습이 필요하다.

     

     

    주식 투자로 큰 돈을 버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한번의 타이밍을 노리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큰 돈을 벌었다면 더이상의 욕심을 부리지 않고, 해당 년도는 시즌 아웃을 해버린다.

     

     

    “Someone’s sitting in the shade today because someone planted a tree a long time ago.”
    오래 전에 나무를 심은 사람들이 있어서 그늘에 앉아 있다.

     

    장기투자에 대한 마인드이다. 나무를 심었으니 그늘이 생긴 것인데 사람들은 나무를 심지 않고 그늘이 생기길 바란다. 되도록이면 빨리 시작하고 돈을 늘리라는 철학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