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으로 투자하는 해외주식 펀드 3종

    회사를 근무하면서 퇴직금 대신 운용하는 퇴직연금을 많은 분들이 들었을 것이다. 국가가 이것을 권고하는데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손실을 보존하기 위해서 1년에 2% 정도의 수익이 나는 "예금"을 선택하는데 이것이 본인의 자산을 갉아먹고 있다고는 전혀 생각을 못하고 있다.

     

    퇴직연금 해외펀드 3종 분석

     

    우리나라 물가는 2% 이상으로 상승을 하고 있으며 부동산, 최저임금의 상승등을 고려하면 금액이 커질수록 돈을 더 심하게 낭비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운용하는 것까지 포함해서 실질적으로는 2%도 제대로 못받는다는 사실도 모른다. 결국 우리는 이 돈을 더 큰 흐름에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국내 기업을 장기간 투자하는 것이 불안한 사람들을 위해서(나처럼) 퇴직연금으로도 해외에 투자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 퇴직연금은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 IRP와 같이 ETF 등을 투자할 수 없기 때문에 S&P 500이나 나스닥 100과 같은 종목에 투자가 불가능하다.

     

    현재 필자의 경우 회사가 한화생명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으며 이 플랫폼을 통해서 펀드를 투자할 수 있다. 그러나 퇴직연금이다보니 종목이 마음에 들지 않았는데 수많은 종목들을 모두 뒤진 결과 S&P500과 같은 종목에 투자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는 종목을 찾게 되었다.

     

    삼성글로벌선진국증권자투자신탁H[주식]_Cpe

    우선 종목들 중에 글로벌 혹은 미국과 같은 이름이 된 것들을 모두 인터넷에서 검색하여 종목들을 찾게 되었다. 그래서 첫번째로 나온 것이 바로 삼성글로벌선진국증권자투자신탁이었고, 해당 사이트를 보고 아래와 같은 투자철학과 종목에 투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투자방식

     

    투자방식

     

    내용을 보면 선진국 23개국의 주식을 투자하며 비중은 미국이 57%나 된다. 다만 투자방식에서 나랑 어긋나는 것은 "소형주"라는 항목이었는데...

     

    주식보유

    항목 국가 2021년 2020년
    APPLECOMPUTERINC 미국 2.9 2.2
    MICROSOFT 미국 2.7 2.2
    AMAZON.COMINC 미국 1.5 1.1
    JOHNSON&JOHNSON 미국 0.8 -
    FACEBOOKINC-A 미국 0.7 0.8
    KODEX선진국MSCIWorld 한국 0.7 -
    COMCASTCORP-A 미국 0.6 -
    ALPHABETINC-CLA 미국 0.6 0.5
    JPMORGANCHASE&COCOM 미국 0.6 0.7
    ALPHABETINC-CLC 미국 0.6 0.5

     

    엥? 주식보유를 보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등 대형 종목이 꽤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해당 비중을 2020년보다 더 높인 것을 알 수 있다. 

     

    수익률

    삼성글로벌의 수익률

     

    다만 최근 1년동안은 팬더믹으로 인해서 수익률이 높지만 3년으로 보면 벤치마크보다 오히려 수익률이 떨어진다. 이런 대형 종목을 해서 수익률이 벤치마크보다 이정도로 떨어진다면, 좀 해당 종목에 대해서 고민을 해봐야 된다. (펀드매니저의 운용력이 문제일 수 있으니...)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투게더증권자투자신탁 1호[주식]종류Ce

    두번째로 본 것은 미래에셋에서하는 글로벌리치투게더라는 종목이다. 

     

    보유종목

    미래에셋 보유종목

     

    미래에셋의 해당 펀드과 삼성과의 차이점이라면, 중국 주식과 테슬라의 차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작년한해 해외주식을 캐리한 종목은 당연히 테슬라였고, 테슬라가 4.43%나 있다는 것은 꽤나 메리트가 있어보인다. 다만 현재 펀드내 비중에 상당수를 차지하는 달러선물이 55.91%나 차지하는 모습은 나에겐 너무 리스크가 커보였다. 

     

    미래에셋 수익률

     

    그래도 다행인건 삼성은 벤치마크보다 수익률이 많이 낮았는데 미래에셋은 벤치마크보다 성적표가 더 좋다. KOSPI 200과 비교하면 낮지만 그건 국내 주식이 크게 올랐기 때문이고, 어디까지나 해외끼리만 비교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리고 3년이 1년보다 수익률이 낮았던 삼성과 달리 미래에셋은 3년 수익이 1년 수익보다 14.5% 정도 더 높았다. 한마디로 해당 펀드매니저가 운용을 더 잘한다 볼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전용)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증권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종류CP-e

    그러나 지금 내가 보는 펀드는 어디까지나 해외주식이고 특히 미국 주식은 미국 운용자가 훨씬 잘 운용할 것이다. 한국에 거주하는 펀드매니저는 어디까지나 해외에서 내놓은 의견을 토대로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피델리티(Fidelity)라는 기업은 전세계에서 매우 유명한 투자기업이며, 국내에서도 피델리티의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물론 국내에서 운용하는 펀드매니저는 한국인이겠지만 피델리티의 의견을 많이 참고하기 때문에 다른 상품보다 훨씬 유리한 기업일 것이다.

     

    보유종목

    피델리티의 보유종목

     

    피델리티의 보유종목을 보면 다른 회사와 다른 양상을 보인다. 바로 종목의 TOP 10에 삼성전자가 있다는 것이다. 즉 미국주식이라기보다는 세계 주식의 느낌이며, S&P500보다는 VTI와 같은 세계주식이지만 미국의 비중이 큰 펀드와 같은 느낌이다. 

     

    펀드수익률

    피델리티 펀드수익률

     

    피델리티 항목의 최대 강점은 바로 펀드수익률이다. 1년으로 보면 50%, 3년으로 보면 무려 106%이고 5년으로 보면 225%의 무시무시한 수익률을 보여준다. 미국의 주식의 성장률만큼 펀드 수익률을 보여주기 때문에 총보수가 다른 종목보다 높다고 하더라도 매우 매력 있는 상품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3개의 종목중에 피델리티에 투자를 하기로 결정하였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