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여행 대장주) 분석

    이번 코로나 사태를 기점으로 타격을 가장 심하게 받은 종목이 여행, 항공, 숙박업일 것이다. 그래서 코로나 사태가 발생할 때 해당 관련된 주식을 가진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매도를 했을 것이고, 가격 역시 그에 맞게 형성되어 있다. 그래서 이 종목을 들어가는 것을 사람들이 High Risk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나는 생각이 다르다.

     

    일단 나에게 하이 리스크라는 것은 "상장 폐지"이지, 가격의 변동성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투어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기업이 망할것인가?라는 질문을 할때 많은 사람들이 "그러지는 않을 것이다"라 말할 것이다. 게다가 최근 들어서 코로나 사태 이전과 별다를바 없는 생활이 지속되고 공포 분위기가 많이 수그러든 상황이다.

     

     

    아무래도 젊은층의 사람들 중에 사망자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고, 결국 사람들은 이전 생활로 회귀하려는 모습을 보일 것이기도 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코로나의 항원 보유자가 증가하며 결국에는 치료제와 백신들이 생기는 순간에는 폭발하듯이 오를 것이라 생각한다.

     

    코로나는 평생 가지 않는다

    만약 백신을 만들지 못한다면 우리는 평생 집에 갇혀 살게 될 것인가? 아닐 것이다. 그런 상황이 오면 많은 사람들이 죽을 수 있지만 원치 않는 집단면역이 발생하면서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과 젊은 사람들의 대다수는 항원을 갖고 있는 상황이 올것이다. 

     

    집단면역을 설명한 그림

    지금도 인구 만명 정도를 뽑아서 항원 검사를 하면 코로나에 걸린적이 없는데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꽤 나올 수 있다. 무증상 감염자가 많을 뿐더러 젊은 사람들은 감기처럼 지나갈 수 있기 때문이고 사람마다 바이러스를 퍼트리는 양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게 항원들이 늘어나게 되면 항원 미보유자도 걸릴 수 있는 확률이 자연스럽게 줄어들면서 병원에서도 치료를 할 수 있는 케파의 여유가 충분이 될 것이다.

     

    살아남는 기업은 더욱 커질 것

    IT 버블이 일어났던 2000년대 초, 수많은 기업들이 닷컴을 달면 투자를 받고 기업의 가치가 몇백배 책정되었던 그 때 페이스북과 아마존과 같은 초일류 기업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수많은 기업들이 버티지 못해서 나가떨어졌지만 버틸 수 있었던 기업들은 나머지 망한 기업들의 몫까지 성장해서 미친듯이 커지게 되었다.

     

    분명 여행산업이나 항공 산업은 포화상태이긴 하였다. 너도나도 여행사를 차려서 싼 여행사와 싼 항공을 고르던 상황이 엊그제이다. 하지만 지금 그 회사들은 버틸 수 있을까? 이미 수많은 저가항공들은 구조조정에 들어갔고 여행사들의 폐업은 속출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를 버티고 다시 경제가 정상화되는 순간 망한 기업은 다시 기업을 살릴 수 없지만 살아남은 기업은 예전보다 더욱 성장해서 커질 것이다. 특히 여행회사 같은 경우 인재도 필요하지만, 그동안에 쌓아놓은 인프라도 무시못한다. 그래서 나는 하나투어를 투자하자는 마인드를 굳히게 되었다.

     

    10년에 한번 오는 차트

    하나투어 월봉 차트를 보면 약 10년전 2011년과 2012년 사이에 33000원정도를 장기간 유지했던 때가 있었고, 현재의 금액도 그와 유사한 39000원 정도이다. 팬더믹 선언으로 최고저점 26000원을 찍었지만, 월봉 종가 기준으로 볼 때 3만원대를 바닥으로 보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2011년에 33000원을 찍고, 2015년 중순에는 20만원대를 찍은 적이 있을 정도로 부활한다면 몇배를 기본적으로 벌 수  있는 종목이 하나투어이다. 10년에 한번 오는 기회이고, 주식 시장에 뛰어든 사람이 기존 사람의 0.5배가 늘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다시 20만원을 못찍으란 법도 없을 것이다.

     

    게다가 한국의 위상이 예전과 많이 달라졌기 때문에 한국의 삶은 이제 해외의 어느 선진국과 비교해도 꿀리지 않을거라 생각한다. 삶의 여유와 만족도가 올라가게 되면 사람들은 여행을 찾게 될거라 보고 있고, 한국이라는 나라 자체가 홍콩처럼 전세계의 사람들이 찾아오는 도시가 되면서 글로벌화 될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목표가를 최소 10만원 이상으로 잡고 있는데 만약에 10만원 이상 올라갈 경우 50프로 매도 나머지는 상황을 보면서 매도를 할 생각이다. 매수는 가을에 코로나 2탄을 찍을 경우 연속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크므로, 매주 조금씩 매수를 한 후 코로나 2탄 상황을 봐서 나머지는 매수 금액을 좀 더 늘릴 예정이다.

     

    반응형

    '국내주식 > 종목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자 기업 분석  (0) 2020.07.05
    KT (차트, 상황) 기업 분석  (0) 2020.06.22
    다우기술 분석(feat. 키움증권)  (0) 2020.06.20
    한화솔루션 분석  (0) 2020.06.09
    현대자동차(현대차) 분석  (0) 2020.05.3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