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성(후성그룹) 기업분석(기업소개, 종목정보, 차트, 배당금, 재무 등)

    기업소개

    후성 혹은 후성그룹은 코스피(093370, KOSPI)에 상장된 기업으로 튼실한 중견기업 집단(대기업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으나, 준대기업 리스트에도 포함되지 않았다)이다. 정주영 회장의 여동생인 정희영의 남편 김영주의 차남 김근수가 창업한 현대그룹과 연관된 회사(직계는 아니고 방계)라고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화학, 자동차, 방산, 건설, 시스템 등 잡다한 것들을 싸그리 다 하며 계열사 모두 규모가 중소/중견기업 수준으로 되어 있다.

     

     

    소속기업

    한국내화 : 내화물전문 기업
    (주)후성 : 불소화합물 및 2차 전지용 소재 및 기초산업소재
    후성HDS : 그룹 계열사를 관리하는 기업
    후성산업 : 플라스틱 사출성형제품 생산
    후성정공 : 알루미늄소재 가공품, 자동차 부품, 불소수지화합물 생산
    트래닛(구 후성테크) : 전자제품용 커넥터 부품 전문 개발 및 생산
    유콘시스템 : 방위산업체, 무인항공기 개발 전문
    일광실업 : 종합 건설업체. 149위의 중견기업
    한텍 : 화공기기 및 탱크산업 등 플랜트산업 시설 전문 기업
    퍼스텍 : 방위산업체로 항공우주, 유도무기, 지상무기, 해상수중무기, 무인화사업

     

    테마주

    후성에 소속된 기업을 보면 알겠지만, 크게 3가지의 테마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첫째, 2차 전지 및 신재생 에너지

    둘째, 자동차 부품 회사

    셋째, 방위산업 즉, 방산

     

    테슬라, 현대차, 기아차와 신재생 에너지가 각광받는 이 시기에 후성은 2차 전지와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업체다보니 테슬라와 현대차가 뜰때마다 수혜를 볼 수 있고, 그린 뉴딜의 수혜주가 될수도 있다.

    신재생 에너지의 그룹군에 속해서 신재생 에너지 투자 그룹군에 종종 묶이기도 하며 기본적으로 현대그룹의 방계 업체이기 때문에 현재 가장 관심있는 종목 중 하나인 현대차에 대한 연관 그룹으로 포함되기도 한다. 실제로도 현대차 그룹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현대차 부품을 납품하는 일을 많이 한다. 

     

    그리고 후성은 방산 자회사들을 보유하기도 한 방산 테마주이기도 하다. 

     

     

     

    종목정보 및 기업실적

     

    종목정보

    항목 내용
    시가총액 8,705억
    매출액 2,489억
    자본금 463억
    결산월 12월
    배당수익률 0.18%
    외국인보유 4.89%

     

    기업실적분석

      2018년 2019년 2020년 (추정)
    PER(배) 22.27 93.40 250.97
    EPS(원) 333 87 37
    PBR(배) 3.30 3.56 4.00
    자기자본(억) 2,455 2,429 2,449
    ROE(%) 16.04 3.85 1.61
    매출액(억) 2,749 2,489 2,551
    순이익(억) 281 2 4
    영업이익(억) 396 134 90
    배당수익률(%) - 0.18 -
    주당배당금(원) - 15 -
    EV/EBITDA 13.05 25.82 25.41
    영업이익률 14.40 5.39 3.52
    영업이익증가율 11.58 -66.06 -33.01
    PSR(배) 2.50 3.04 -
    EV(백만) 802,516 950,349 1,063,573
    EBITDA(백만) 61,452 36,793 41,850
    유보율(%) 339.43 352.50 -

     

    차트

     

    박스 상단 이탈을 3번 시도했으나 모두 실패....

    후성 차트를 보면 박스권에 갇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015년 부근에 최저점을 찍었던 이유는 실적이 워낙 좋지 못했던 것 뿐이고, 2015년 이후부터 흑자 전환하여 오르는 모양새였다가 2018년도에 매출액 정점을 찍고 다시 2019년에는 다시 지지부진한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사실 이번에 오르지 못했으면 박스권에 갇힌 모습이 아니라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는 듯 했으나 워낙 후성이 연관된 종목들이 주식시장에서 핫하다보니 멱살을 잡고 캐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현대차의 부활로 향후 차트 흐름 역시 좋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2019년보다는 2020년에 매출액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기에 향후 차트의 흐름은 박스권에서도 상위 혹은 박스권을 이탈하여 오르지 않을까 예측되고 있다. 

     

    배당금

     

    후성은 배당수익률을 전혀 기대를 할 수 없는 수준이다. 그도 그럴것이 흑자를 겨우 유지하는 기업이다보니 배당을 할 수 있는 돈이 없기에 배당금을 노리고 투자를 해서는 안되는 기업이며, 2019년 배당금은 주당 15원을 줬지만 올해는 작년보다 주식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에 주주들또한 배당컷을 당해도 별말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외...

     

    1.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영업손실을 보여 실적이 좋지 못하였으나, 2015년에 흑자전환하였다.
    2. 카카오뱅크에서 증권사 연계해서 코스피 1주 받는 이벤트에 후성을 받는 경우가 많았음 (내 주변 주린이들 중 무려 3명이나 후성을 받음)
    3. 머니투데이에서 한국판 뉴딜 수혜주 20선에 후성을 꼽았다

     

    참고자료

    https://namu.wiki/w/%ED%9B%84%EC%84%B1%EA%B7%B8%EB%A3%B9
    https://ko.wikipedia.org/wiki/%ED%9B%84%EC%84%B1_(%EA%B8%B0%EC%9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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